HTC 디자이어 진저브레드 개발자 버전 업그레이드 하기

얼마전 HTC에서 디자이어에 적용될 진저브레드 개발자 버전을 공개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개발자 버전은 정식버전을 공개하기 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공개하는 버전이다.
이미 허니콤과 아이스크림샌드위치가 속속 소식을 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진저브레드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는 궁금해서 도저히 참을 수 없었다.

진저브레드 업데이트 하기
안드로이드 진저브레드 버전 정식 버전이 나오기 전까지 견딜 수가 없어 일단 사고를 쳤다. 업데이트를 해도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던것은 아래와 같다.

1. HTC 디자이어는 HTC에서 개발했던 구글의 첫 레퍼런스 폰인 넥서스원과 형제폰이다.
2. 현재 내 폰에는 SK의 모바일T스토어와 흔한 게임 하나 깔려 있지 않다. 업무나 생활에 필요한 앱만 깔아져 있다. 고로 진저브레드로 업그레이드 했을 때 충돌 위험이 적을것이라고 판단했다.

일단, HTC 개발자 사이트에서 진저브레드 개발자 버전을 다운로드 한다. 개발자 버전을 다운로드 하는데는 약3~4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개발자 버전 다운로드를 기다리며, 간단하게 필요한 내용들을 백업한다. 우선 가장 중요한 전화번호 백업! HTC디자이어는 연락처에서 전화번호 백업을 지원한다. 연락처 – 메뉴 – 가져오기/내보내기 – SD카드로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전화번호를 백업할 수 있다.
그외 문자, 메모내용을 백업해둔다. 문자의 경우 나는 GO SMS pro를 사용하기 때문에 설정 – GO SMS 서비스 – 메시지 백업과 복원에서 백업, 복원을 할 수 있다.
메모의 경우 컬러노트는 자동백업과 복원을 지원해준다. 그 외 돌핀브라우저는 Bookmarks to SD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즐겨찾기를 백업할 수 있다. 이렇게 필요한 자료를 백업해두고 드디어 설치에 들어간다.

진저브레드 개발자 버전 설치하기
USB데이터 케이블을 핸드폰과 연결하고, HTC 동기화를 선택한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면 여러가지 파일이 나오는데 HTC Desire Android 2.3 Upgrade 파일을 클릭하면 설치가 시작된다. 설치에는 약6~7분 정도가 소요되며, 설치가 진행되는 동안 USB케이블을 뽑거나, 휴대폰의 전원이 나가면 안된다. 휴대폰 전원이 충분할 때 업그레이드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 후

HTC디자이너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
업그레이드 후 버전 확인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휴대폰이 다시 부팅된다. 프로요 업데이트 때와 같이 모든 데이터는 지워지고 처음 휴대폰을 구입했을 때 상태로 돌아간다.(물론 그 전에 SD카드에 백업해둔 파일들은 모두 고스란히 남아있으니 걱정 안해도 된다.) 일단 가장 중요한 전화번호를 복구 시키고, 그 전에 사용했던 앱들을 하나하나 다시 설치한다. 아무 문제없이 앱들이 설치된다. 무엇보다도 프로요 때보다는 화면전환이 훨씬 부드러워진 것 같다. 그리고 인터넷 속도는 약간 빨자진것 같지만, 거의 변함은 없는 것 같다.

다만, 폰의 용량이 예전보다는 훨씬 늘었다는 것이다.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 후 용량을 보니 90~100M 정도 였다. 여기에 필수 앱들을 설치하니 약70M 정도 되고, 그외 잡다한 앱들을 설치하면 60~40M 정도를 유지하게 된다. 오히려 이전에 용량 때문에 지웠던 앱들을 설치했음에도 현재 40~50M 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폰트와 아이콘이 프로요 버전때와 달리 약간씩 변화되어서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가 됐음을 느낄 수 있다. 예전에 비해 부팅속도와 전원커짐 속도는 많이 빨라진 것 같다. 특히나 SD카드에 설치한 앱을 불러오는데는 놀라운 속도 향상이 있는 것 같다.

현재 내 휴대폰은 진저브레드로 아주 잘 굴러가고 있다. 앞으로 정식 버전이 나오면 다시 설치해 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