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으로 죽음을 막을 수 있다면…

“사형당한 사람의 가족은 모든걸 다 잃게 됩니다. 우린 그들의 마음에 증오와 불신과 야만적인 폭력성을 심어 줄 것입니다. 무섭고 끔찍한 일이죠. 증오는 아무에게도 도움이 안됩니다. 피를 본 인간은 더 많은 피를 원하게 됩니다. 사형수의 죽음에 우리가 차갑게 등을 돌릴 때 우리 사회는 결국 자신의 무덤을 파는 무서운 재앙에 직면할 겁니다. 우리나라는 법적으로 ‘사형’ 을 실시하고 있다. Read More…

좌충우돌 유쾌한 답사

2003년 1월 18일부터 19일까지 1박 2일간 순천, 여수지역으로 답사를 다녀왔습니다. 이번 답사는 저희 학교에 교환학생으로 와 있는 일본인 친구의 부탁으로 1월초부터 계획하였습니다. 원래는 여수지역에 초분(애빈이라고도 합니다. 시체를 땅 속에 곧 매장하지 않고 일정 기간 지상에 두었다가 육탈된 뼈만을 추려 매장하는 복장제(複葬制)입니다)이 남아있다고 해서 초분을 보기 위해 답사를 계획했습니다. 더불어서 임진왜란에 관련된 유적들이 순천, 여수지역에 다수 Read More…

진도가 아름다운 까닭

2003년 1월 12일 문화유적답사회 진도답사 후 얼마만에 찾아가는 것일까?오랜 친구를 만나는 것처럼 가슴이 설레인다.요 근래 눈이 내려 찡찡했던 하늘이 겨울의 시린 파란색을 보여준다.벌써부터 봄이 가까웠을까?바다쪽으로 간다고 두껍게 걸치고 나왔더니..나의 잘못된 생각이었다.광주에서도 승용자로 2시간 거리… 육지와 다리로 이어져 섬이 아닌 섬 진도로 간다. 물살이 너무 세서 교각을 세우지 못하고 해남과 진도사이에 교각을 세워 다리를 만들었다는 진도대교를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