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대면의 공간

어느 날 문득 떠오를 것이다. 의도 하지도 않았고, 생각을 해보자고 마음먹고 앉은 것도 아닌데, 어느 날인가 문득! 이렇게 사는게 맞나? 잘하고 있나? 아니면 잘 되고 있는건가? 누구나에게 필요한 공간누구나에게 필요한 공간이다. 마치 잊고 있었던 것처럼. 남자들은 모두 하나씩 가지고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의식하고 있지는 않다. 내가 군복무를 할 때, 바로 위 선임이 이런 말을 했다. Read More…

공간

고즈넉히 혼자만의 시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의 소중함을 이제야 깨닫고 있다.어떤 규제도 없이 오로지 내 마음가는대로 움직이는 공간이다. 혼자 있으므로 고독도 때로는 즐거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았고, 처음 겪게 되는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 지 골몰하는 동안 얻은 자그마한 지식은 삶에 켜켜히 쌓여간다. 벽에 머리를 기대고 누워 쭈욱 둘러보면 그 동안 보이지도 않던 조그만한 것이 마음에 Read More…

리듬(Rythem)

2009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일!출근시간 오전10:00시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어 앞으로 계속 10시에 출근했으면 하는 바램을 갖는다.한 동안은 10시 출근이 즐겁고 한가롭게 업무를 시작하는 등 행복할지 몰라도,어느 시점이 지나면 아침에 일어나기 싫어지고 여유가 없어진다는 생각은 못한다.오전 10시 출근은 매년 수학능력시험일만 적용되는 연중 하루의 행사로 족할 듯 하다. 잠시 원래의 리듬에서 벗어났다, 다시 돌아오는것1년의 한번으로 족하다.